의료진 학회소식

화이팅 통증의학과의원은
의료발전을 위해 오늘도 화이팅 합니다

FIPP / CIPS

2018-03-27 2339

화이팅 통증의학과의원에는 국제 중재적 통증전문의, FIPP (Fellow of Interventional Pain Practice)와 국제 중재적 초음파 전문의, CIPS (Certified Interventional Pain Sonologist)가 있습니다.


WIP(World Institute of Pain)

1993년 미국에서 설립된 가장 공신력 있는 세계 통증학회입니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50여개의 회원국이 소속되어 있으며, SCI급 국제 학술 논문 중에서도 상위 랭크에 속하는 Pain Practice를 발간하는 공신력 있는 국제 기구입니다. 

등록된 회원수는 수만 명이지만, WIP에서 인증하는 자격증(FIPP)를 취득한 회원은 세계에서 900명 내외이며, WIP에서 인증하는 국제수준의 통증센터는 아시아에서 서울대 병원 통증센터 단 한곳입니다 (2016년 기준)



국제 중재적 통증전문의 FIPP (Fellow of Interventional Pain Practice)

WIP에서 시행하는 국제중재적통증전문의 자격으로, 미국 내에서 4년간의 통증의학 수련과정과 1년 이상의 임상강사 이상의 경력을 가진 미국 통증전문의와 동등함을 인정해주는 자격입니다. 


진단능력, 치료계획 수립, C-arm(신경차단술에 사용되는 실시간 방사선 영상장치)을 이용한 기술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미국과 유럽에서 3차에 걸쳐 실시되며, 10시간 동안의 시험(실기시험, 구두시험, 필기 시험) 전 과정이 모두 영어로 진행됩니다.

16년간 전 세계적으로 900여명만이 시험에 합격했으며, 우리나라에는 단 20여명의 국제통증전문의(FIPP)가 있으며 대부분 대학병원 교수님입니다. 



국제 중재적 초음파 전문의, CIPS (Certified Interventional Pain Sonologist)

WIP에서 시행하는 국제 중재적 초음파 전문의 자격으로 통증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초음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자격증입니다. 

CIPS 자격취득을 위해서는 미국과 유럽에서 3차에 걸쳐 실시되는 실기시험, 구두시험,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10시간 동안의 시험 전 과정이 모두 영어로 진행됩니다.

초음파를 활용하여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진단하는 것은 물론 수십여 가지의 초음파 유도하주사치료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여 초음파를 이용한 시술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국제 자격증입니다. 

전세계적으로는 30여명만이 합격했으며, 우리나라에는 그 중 4명의 국제 중재적 초음파 전문의(CIPS)가 있습니다.

이전 다음글
이전글 2018 대한 통증학회 초음파 워크숍 및 연수강좌
다음글 분당 서울대병원 / 분당여름통증학교 강연